신학 가이드

땅 분배

이원범 2020. 2. 21. 09:17

르우벤 지파는 요단 동편 길르앗 지방을 분배받았다.

갓 지파는 요단 동편 비옥한 바산에 거주하였다.

므낫세 지파의 절반은 요단 동편 길르앗, 나머지 절반은 요단 서편 중부에서 지중해 연안에 이르는 넓은 지역을 차지했다.

에브라임 지파는 가나안 중앙 산지를 받았다. 이곳이 에브라임 지파의 땅이 되어 이름을 '에브라임 산지'라 부른다.

유다 지파는 동쪽으로 사해의 최남단에서부터 서쪽으로 지중해까지, 남쪽으로 가데스 바네아와 애굽 시내까지, 북쪽으로 요단 하구에서 힌놈의 골짜기를 거쳐 지중해변의 얍느엘까지 이르는 영토를 차지했다. 유다 지파가 가장 넓은 영토를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갈렙과 옷니엘의 공로가 컸다.

베냐민 지파는 가나안 중동부 지역을 분배받았다. 이 지역은 동쪽으로 요단강, 서쪽으로 단 지파, 남쪽으로 유다 지파, 북쪽으로 에브라임 지파와 경계를 이루었다.

시므온 지파는 가나안 중앙부를 기업으로 받았으나 지키지 못하고 남부 초원 지대로 밀려났다가 유다 지파와 혼합되었다.

스불론 지파는 갈릴리 바다와 지중해 사이 땅을 얻었는데, 점차 서쪽으로 영토를 넓혀 지중해에 이르는 땅을 차지했다.

잇사갈 지파는 북쪽으로 스불론과 납달리 지파와 인접해 있고, 동쪽으로 요단강을 경계로 하는 길보아산과 갈릴리산 사이의 비옥하고 아름다운 땅을 차지하였다.

아셀 지파는 블레셋의 북서쪽에 있는 지중해 연안 지역, 곧 갈릴리 서편 경사 지대와 에스드렐론의 비옥한 평야를 차지하였다.

납달리 지파는 갈릴리 지방의 19성읍을 분배받았다.

단 지파는 동쪽으로 베냐민 지파, 서쪽으로 지중해, 남쪽으로 유다 지파, 북쪽으로 에브라임 지파 사이에 위치했다.

레위 지파에게는 분배된 땅이 없다. 대신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셨다. 레위 자손들은 다른 지파에 속한 여러 성읍에 흩어져 거주하였다. 그들은 성소에 관련된 여러 직무를 수행하였고 백성이 바치는 예물과 헌물을 받아 생활하였다.


'신학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조세계  (0) 2020.02.21
이스라엘의 지리와 기후  (0) 2020.02.21
유다 왕 므낫세  (0) 2020.02.21
요한계시록  (0) 2020.02.21
바벨론  (0) 2020.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