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가이드/무엇을 회개해야 하나

우상숭배 회개기도문

이원범 2021. 5. 26. 13:54

1. 제사 지내는 죄

하나님,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신 피조물의 주인이십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영광을 받으셔야 될 유일신이시며 가장 존귀하신 하나님이신데, 저와 저의 조상들이 무지해서 귀신을 두려운 존재로 여기고 귀신에게 최상의 정성을 쏟아 그것들에게 만족과 기쁨을 주고 음식을 준비하여 예의를 표하며 지방을 써 붙이고 문을 열어놓고 정중하게 모셔 들였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조상의 은덕이라 당연하고 복을 받는다고 생각했고, 만약 그렇게 하지 않으면 화가 임한다고 생각하여 두려워하고 떨며 절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이 같은 행위는 반드시 죽을 죄요 큰 저주받을 짓이요 하나님의 무서운 진노로 삼사 대까지 저주가 내려갈 것도 모르고 그런 죄를 저질렀습니다. 용서하여 주옵소서.

미련하고 둔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귀신과 더불어 그 음식을 즐겨 먹었고 기회만 있으면 제사를 드렸습니다.
조상신, 수신, 용왕신, 산신, 정낭신, 삼신, 단군, 호랑이, 뱀, 장승, 해, 달, 별 등 각종 귀신을
정월초하루, 매달 1일, 15일, 추석, 한식날, 사시제, 생일, 돌아가신 날 등 별별 날을 잡아 
당산제, 탑제, 동제, 산신제, 거리제, 사당제, 묘제 등 여러 장소에서 
각종 명목으로 기제, 절사, 기우제, 풍어제, 우제, 소상, 대상, 담제, 49재, 부제, 고사 등을 지냈습니다. 

온통 1년 내내 제사 속에서 살아왔습니다. 이는 저주받을 죄만 짓고 산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 용서하여 주옵소서. 저와 우리 조상들이 무지해서 모르고 죄를 지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죄인들을 위해 예수님을 보내 주셨고 대속의 제물 삼아 형벌을 받아 주셨습니다. 저희 죗값을 생각하면 마땅히 저주받고 수천수만 번 죽어도 할 말이 없지만 하나님의 뜻은 저희를 죽이시는 것이 아니라 살리시는 것이기에 용서를 빕니다. 또 하나님 마음은 우리가 저주받는 것이 아니라 복 받기 원하셔서 예수님을 희생 제물로 삼으셨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시지만 사랑의 하나님이시기에 이렇게 용서를 빕니다. 회개하고 돌아오기만 하면 살려 주시고 다시 축복해주시겠다고 약속 하셨사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제 하나님을 제일 신으로 모시며 하나님을 제일로 높이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겠사오니 용서해 주시고 이 땅 회복시켜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2. 무당 찾아다닌 죄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 죄악 가운데서 저를 구원하여 주신 하나님을 마땅히 믿고 섬겨야 할 저와 저희 가정과 가문이 무지하고 부족하여, 아프거나 힘들고 어려울 때 하나님을 찾지 않고 무당과 점쟁이를 찾아가서 길흉화복을 점쳤습니다. 진심으로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죗값을 생각하면 백번 천번 죽어 마땅하나 불쌍히 여겨 주시고 긍휼히 여겨주시옵소서. 용서하여 주시고 살려주시옵소서. 하나님, 저와 저의 가문에서 무당 짓을 했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굿을 하며 귀신을 불러들이고 사람들에게 사기 치고 등쳐먹는 저주받을 짓을 했습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죄를 지었습니다. 용서하여 주옵소서.

또 집안에 환자가 생기거나 큰일이 생기면 점쟁이 찾아가서 물어보고 집에 무당을 불러다가 굿을 했습니다. 무당이 굿하는 것을 구경했습니다. 잘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모든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저버리고 무당과 점쟁이를 찾아간 악한 죄를 자복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무당과 점쟁이가 이름 나쁘다고 할 때 돈 주고 이름 바꾼 죄를 지었습니다. 점쟁이에게 돈 주고 쌀 준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춘향이 신 내리게 한 죄, 집안 문과 관공서 문에 음나무 매단 죄, 전주 대 사습놀이로 무당을 발굴하여 무형문화재로 만들고 국가 세금으로 월급 주는 죄를 지었습니다. 국가를 대신해서 회개합니다.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 모든 죄로 재앙에 빠져도 깨닫지 못하고 하나님께 돌아올 줄 모르는 미련한 죄, 무당과 점쟁이가 한 말을 그대로 마음에 두고 믿은 죄,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은 더디 믿으면서도 무당과 점쟁이가 한 말은 빨리 믿은 죄 등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런 죄들로 인하여 엄청나게 큰 저주가 내려오는 것을 몰랐습니다. 하나님의 크신 긍휼로 용서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3. 불교 믿은 죄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이 가장 미워하시고 진노하실 우상숭배한 죄를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부처를 믿고 불교를 받아들인 죄를 낱낱이 고하며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하나님, 절에 가서 불공 드리며 부처상 앞에 수없이 절한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것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두고 섬긴 죄입니다. 십계명 중 첫 계명을 어긴 죄입니다. 진심으로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하나님, 저의 죄값을 생각하면 돌로 쳐 죽임을 당해도 할 말이 없사오나 회개하면 용서해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믿고 간구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불교를 받아들이고 마음으로 부처에게 소원을 빌었습니다. 이 죄악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산에 가거나 여행 다닐 때 제 발로 절에 들어가서 그곳에 있는 것들을 눈으로 보고 불교의 영역 안으로 들어가서 받아들였습니다. 무지하여 모르고 그랬습니다. 용서하여 주옵소서. 절에 가서 돈을 주고 가족들의 이름으로 연등을 달아 놓았는데, 이것은 우상을 섬기는 일에 같은 마음을 가지고 동참한 것입니다. 하나님, 이 큰 죄악을 깊이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절에 가서 절하고 절에서 주는 밥을 먹었습니다. 용서하여 주옵소서.

또 중이 말한 대로 지켰으며 목탁 소리 듣고 염불 외우고 들은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는 제 귀로 받아들이고 인정한 죄입니다. 용서하여 주옵소서. 절과 중한테 시주한 죄와 염주를 목이나 손에 걸고 또 자동차에 걸고 다닌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런 것들은 제가 직접 하지 않았어도 저희 가정과 가문이 한 죄이므로 제가 한 것으로 인정하고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 나라 구석구석에 불상을 세우고 불탑을 세운 죄, 좋은 산에다 절을 짓고 부처를 만들어 세운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우리 조상들이 한 죄를 제가 한 것으로 인정하며 대신하여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절에 가서 소원을 빌며 백번 천번 수없이 절한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4. 미신, 잡신 믿은 죄

전능하신 하나님, 저와 부모와 조상들이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고 온갖 미신과 잡신을 섬겼던 죄를 이 시간 간절히 회개합니다.

하나님, 손금 보고 반지 점치고 오늘의 운세를 보았던 죄를 회개합니다. 때로는 재미로 본 것도 있지만 이것이 얼마나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해 드렸는지 생각할 때 큰 죄인임을 깨닫고 회개하오니 용서해 주옵소서. 또 관상이나 토정비결을 보고 사주팔자를 통하여 앞날과 운명을 알고자 저와 저의 가문에서 이 같은 악한 짓을 했습니다.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하나님, 부적의 효능을 믿고 부적을 몸에 지니거나 집안에 붙이고 또 불에 태워 먹는 죄를 지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악귀를 쫓거나 복이 오는 줄 알고 이렇게 무지한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용서하여 주옵소서.

하나님, 칠성신에다 빌고 장독대에 정화수를 떠놓고 복달라고 정성을 다하여 빈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정월대보름날 나물을 먹으며 미신을 지키고 여러 집의 찰밥을 먹으면 복이 들어온다고 하여 여러 집의 찰밥을 구하여 먹으며 미신을 지킨 것이 잘못된 것임을 인정하고 회개합니다. 용서하여 주옵소서.

복 달라고 해돋이를 보고 달과 별을 보고 절하며 소원을 빌고 섬겼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고사를 지내고 고사떡을 이웃과 함께 나눠 먹었고 묘지 앞에 음식을 차려 놓고 술을 부으며 절하고 49재 지낸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당산나무에 빌고 큰 바위에 빌고 바다에도 빌었던 죄, 아이를 낳거나 돼지나 소가 새끼를 낳았을 때 금줄을 걸고 미신을 섬겼던 죄를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동짓날 팥죽을 끓여서 부엌과 장독대에 뿌리고 온 집안에 뿌리며 미신을 섬겼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오줌 싸면 키 쓰고 소금 얻으려 보낸 죄, 시험 볼 때 떨어진다고 미역국 안 먹은 죄, 시험 볼 때 붙으라고 찰떡이나 엿 먹은 죄, 손 없는 날 이사한 죄, 장 담근 죄, 문짝 바른 죄, 시집 장가갈 때 사주팔자나, 궁합을 보고 날 받아간 죄, 정월 초하루에 복 들어오라고 복주머니 달은 죄, 돼지 머리에 돈 놓고 절하며 개업식 한 죄 등 이 모든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하나님, 저와 저의 가문이 미신과 잡신에게 빌면 자녀가 잘 되고 복 받을 줄 알고 이렇게 악한 죄를 저질렀습니다.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신학 가이드 > 무엇을 회개해야 하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무 가지 죄성  (0) 2021.05.26
열조의 죄  (0) 2021.05.26
회개 서론  (0) 2021.05.26
스무 가지 죄성 회개기도문  (0) 2021.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