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은 삶의 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 건강검진이 필요하지요. 올해부터는 국가건강검진 대상이 만 20세 이상으로 확대된다고 하네요. 젊다고 안심할 수 없죠? 젊은 사람도 암이나 우울증 같은 이상이 생기기 마련이니까요. 건강검진만큼 우리가 눈여겨보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영적 상태입니다. 인간은 육신만 아니라 영혼과 더불어 존재하고 있습니다.
영적 상태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세상에선 별로 중요시하지 않는 주제일 것입니다. 영혼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상태를 안다는 것도 불가능하지요. 영적 세계는 알수록 신비롭고 본질에 가까운 세계입니다. 쉬운 말로 죽으면 가게 될 장소라고 보면 됩니다. 그곳은 이 땅에서의 삶을 평가하는 엄중한 자리입니다. 성경에서 들어본 하나님이 계시는 곳입니다. 만약 당장 하나님을 대면한다면 무슨 평가를 받게 될까요? 세상의 지위나 업적, 부와 영향력은 죽기 전에나 통용되는 것일 뿐 여기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바로 내 영적 상태로 주 하나님을 뵐 것입니다.
간혹 죽기 전에 하나님 앞에 서는 경우가 있습니다. 겉사람은 어디로 갔는지 사라지고 내 영이 주를 뵐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평가하실지는 영적 상태에 달려있습니다. 어쩌면 두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후회스러운 결과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대비하는 것이 유익임을 알아야 합니다.
각 문항을 읽고, 자기에게 해당하는 것을 선택하십시오.
1) 사역이나 삶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때.
① 주님의 응답을 구한다 ② 주님의 뜻이 무엇일까 고민한다 ③ 사람들과 같이 의견을 조율한다 ④ 내 지식에 의존한다 ⑤ 고민하지 않고 행동한다
2) 티브이나 인터넷 광고로 나온 물건을 보고 갖고 싶은 욕망이 강하게 들 때.
① 잘 절제하는 편 ②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③ 주위 사람이 나무란다 ④ 빛 때문에 걱정 ⑤ 큰 곤혹을 치른다
3) 누가 내 신경을 건드리거나 일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때.
① 화를 잘 참는다 ② 속으로 삭인다 ③ 정색으로 따진다 ④ 화를 분출한다 ⑤ 폭력이 나온다
4) 자신과 뜻이 안 맞는 사람과 대화하게 되었을 때.
① 배려하려고 한다 ② 가만히 있는다 ③ 가르치고 교정하려 든다 ④ 꾸짖고 강요한다 ⑤ 힘으로 해결한다
5) 약속이 생겼거나 어떤 목표하는 일에 대해서 내 모습.
① 느긋하다 ② 기다리기를 어려워한다 ③ 기다리지를 못해서 나선다 ④ 경거망동한다 ⑤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6) 누군가 곤란한 지경에 있을 때 혹은 나에게 도움을 요청할 때.
① 베풀고 섬기기를 좋아한다 ② 가끔 베푼다 ③ 아까워서 남 못 준다 ④ 인색하다 ⑤ 사기 쳐서 남에게 손해를 끼친다
7) 안 좋은 소식을 접하거나 실제 내게 악재가 닥쳤을 때.
① 금방 안정을 되찾는다 ② 더디지만 안정을 찾는다 ③ 근심이 조금 생긴다 ④ 불안하여 잠을 잘 못 잔다 ⑤ 죽고 싶은 마음이 든다
8) 누군가 실수해서 나에게 피해가 올 때.
① 사랑으로 허물을 덮는다 ② 노력은 하지만 허물이 거슬린다 ③ 꼭 지적해야 직성이 풀린다 ④ 짜증을 많이 낸다 ⑤ 시원하게 욕을 쏟아낸다
9) 새로운 사람과 만나거나 대인 관계에서 드러내는 내 모습.
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인다 ② 본심이 드러나기를 꺼린다 ③ 외면과 지위에 신경을 쓴다 ④ 사람들에게 잘 보이려 하고 많이 노력한다 ⑤ 사람들에게 잘 보이려고 과잉행동을 한다
10) 사람들이 나를 오해하거나 좋지 않은 말들을 할 때.
① 사람보다 하나님을 의식한다 ② 사람들의 평가를 조금 의식한다 ③ 사람들의 말에 신경 쓰고 눈치를 본다 ④ 타인의 가치관에 쉽게 동조된다 ⑤ 그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자신을 잃어버리는 삶을 산다
이제 점수를 매겨볼까요? ①을 선택하셨으면 1점, ②을 선택하셨으면 2점, 나머지 ③④⑤은 각 3점, 4점, 5점입니다.
총점
10~20점 : 대단히 좋은 상태입니다. 정진해오신 만큼 앞으로도 열심히 해주세요.
21~30점 : 괜찮은 상태입니다. 더욱 분발하시면 좋은 상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31~40점 : 주님 앞에 서기에 모자람이 있습니다. 부끄럽지 않기 위해 변화가 필요합니다.
41~50점 : 매우 나쁜 상태이므로 죽기 전까지 변화가 시급합니다.
각 항목에서 체크하는 내용은 대략 짐작하시겠지만, 모르는 분을 위해 가르쳐 드리면 이렇습니다.
1) 순종 지수. 자주 귀 기울일수록 순종 지수가 높아집니다. 순종은 내 영적 상태를 좌우하는 가장 핵심적인 지표입니다.
2) 욕심. 사람마다 처한 상황이 다르며 성격 차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내면이 공허한 상태에서 욕심을 많이 부립니다. 다르게는 기쁨이 부족하고 불만족한 상태입니다. 이를 해소하고자 하는 구실로 과소비, 과욕, 집착 등이 일어납니다.
3) 혈기·분노. 혈기가 많으면 덕을 세우기 어렵습니다. 관계에 미치는 영향도 대단히 크지요. 화평케 하는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화를 내지 않거나 싸움이 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교만. 자기가 높아져 있는 상태를 교만이라고 합니다. 자신을 낮추는 겸손과 반대의 모습이에요. 하나님 나라에서 높임을 받는 사람은 스스로 종이 되어 섬기는 사람이며 겸손한 사람입니다.
5) 조급. 원하는 것을 빨리 얻어야 직성이 풀리는 마음입니다. 하나님의 때는 사람이 원하는 때와 다르며 우리의 인내를 요구합니다. 조급은 인내의 시기를 견디지 못하여 일을 그르치는 원인이 됩니다.
6) 인색. 다른 사람은 안중에 없고 자기만 중요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베푸는 것이 아까워서 움켜쥐거나 돌려받기를 바라고 베푸는 행동은 하늘에 상을 쌓지 못하므로 결국 손해입니다.
7) 걱정·근심. 이는 하나님을 믿지 못하는 마음이며 자기 마음대로 삶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멀어져 있으면, 이것 말고도 불안과 두려움을 자초하게 됩니다.
8) 사랑하지 못함. 사랑은 율법의 완성입니다. 사랑하지 못하면 영적 상태는 아직 미진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음을 보여줍니다.
9) 외식과 허세. 내면을 가꾸지 못하고 외모에 치중하는 모습입니다. 이는 빈곤한 영적 상태를 가리키며 하나님과 멀어져 있습니다.
10) 낮은 자존감. 내가 소중한 존재라는 인식이 부족하여 사람의 말에 휘둘리는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마음에 깊은 상처가 남아있을 것으로 여겨지며, 하나님과의 인격적 교제 속에서 나의 가치를 발견해야 합니다.
'신학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분에 따른 보응의 차이 (0) | 2020.02.21 |
---|---|
언어의 혼잡 (0) | 2020.02.21 |
정교하신 섭리 (0) | 2020.02.21 |
창조세계 (0) | 2020.02.21 |
이스라엘의 지리와 기후 (0) | 2020.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