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가이드/성경 강좌

선지서 개론

이원범 2021. 11. 15. 12:20

기독교식으로 이사야에서 말라기까지를 선지서로 분류합니다. 총 17권의 책이 들어가고, 다르게는 '예언서'로 부릅니다. 이 중에서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은 사본이 두루마리 한 개를 다 사용해야 할 긴 분량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세 권을 대선지서로 분류하고 나머지 부분을 소선지서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 책들은 말 그대로 선지자의 예언 활동을 그린 것입니다. 선지자란 하나님께 부름받아 특수한 사명을 감당하는 사람입니다. 왕이 보낸 사신과 같습니다. 그는 자기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왕께서 직접 내리신 말씀을 전합니다. 그분의 음성을 듣고 전하는 사람이 있으며, 환상을 보고 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브라함과 모세도 선지자와 비슷하였습니다. 그러나 선지서는 외세의 침략이 집중되던 분열 왕국 시대에 활동한 인물들에게 집중합니다.

선지서에는 근동지역의 패권을 다투던 세 제국이 등장합니다. 정치적으로 받은 간섭은 사회·종교 면에 영향을 안 줄 수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선지서의 해석은 역사서의 맥락 안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830~585 요엘 아달랴의 왕위 찬탈
제사장 여호야다에 의해 요아스가 왕으로 등극
아달랴의 우상숭배
요아스에 의한 종교 개혁
손상된 성전 수리
800~760 요나 앗수르 제국의 소수민족 압박
남북 왕국의 화합
외세 위협이 줄면서 찾아온 황금기
앗수르가 힘을 회복
북왕국의 혼란과 멸망
우상숭배 성행
외식적 예배 만연
히스기야의 개혁
부의 부작용으로 쾌락과 사치를 추구
빈부 격차와 부정부패가 만연
우상숭배와 혼합주의
800~760 아모스
750~721 호세아
740~700 미가
700~540 이사야
700~620 나훔 전성기의 앗수르
앗수르와 바벨론의 주도권 다툼
앗수르의 패배
신 바벨론의 시대
유대인 1차 포로
므낫세와 아몬 치세에 우상숭배가 극에 달함
바알과 아세라, 일월성신 숭배
인신제사, 사술·요술, 무당, 박수
거짓 선지자들의 전성기
640~622 스바냐
625~580 예레미야
606 하박국
586 오바댜
595~575 에스겔 유대인 2차 포로
유다와 예루살렘 멸망
바벨론 포로기
고레스 칙령
민족의 불순종, 불신, 반역
하나님과의 교제 단절
소수만 남은 신앙
580 예레미야애가
536 다니엘
520 학개 1차 포로 귀환(스룹바벨과 여호수아)
2차 포로 귀환(에스라)
3차 포로 귀환(느헤미야)
성전공사 착수→중단→재개→완공
이방인과 혼인, 타락
언약 갱신과 개혁 운동
성벽 재건
520 스가랴
400 말라기

선지서에 담겨있는 주된 메시지는 회개입니다. 잘못된 것에 대한 책망과 회개를 촉구하는 내용입니다. 역사적 상황을 검토하면 이스라엘이 언약에 반하는 잘못을 꾸준히 저지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잘못했지만 바로 버리실 수 없으므로 그들에게 돌이킬 기회를 주셨던 것입니다. 죄를 지으면 외세의 압박이나 자연재해 같은 벌이 주어졌습니다. 벌로 그들의 죄를 사하고 진노를 푸셨습니다. 예레미야가 자기 백성에게 투항하라 전한 것은 벌을 달게 받으라는 의미였습니다. 벌을 받아야 죄가 사해지니 말입니다. 나아가 고난 끝에는 회복이 있을 것을 전했습니다.

선지자들은 하나같이 평탄한 삶을 살지 못했습니다. 듣기 싫어하는 자들이 괴롭히고, 거짓 선지자들은 배짱 좋게 허언을 선포하고 사람들을 미혹하였기 때문입니다. 거짓 선지자는 자신이 거짓 선지자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진짜 선지자라고 생각합니다. 참 선지자는 거짓 선지자를 핍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는 참 선지자를 핍박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이단을 멀리하되 다투려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빛이 있으면 어둠이 생깁니다. 진리가 있으므로 이단 사설이 생기는 것입니다. 대책을 세워서 막을 게 아니라 참 복음만 잘 전하면 됩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핍박받더라도 결국에는 승리합니다.


  • 강병도 편저, 「호크마 주석」, 기독지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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