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Repent. 세례 요한이 등장함과 동시에 외친 점에 주목해야 한다. 어떤 이야기나 주장에는 서두나 말미에 중요 포인트가 있다. 복음서 전체를 통틀어, 회개보다 급박한 논조의 명령이나 주장은 나오지 않는다. 이는 복음서에서 기자가 가르치고자 하는 핵심적 메시지가 회개라는 사실을 뒷받침한다. 예수님도 가장 우선적으로 회개를 명령하셨다(4:17). 회개는 자신이 지은 죄에 대해 슬퍼하는 마음을 가지고, 통회하며 자복하는 것이다. Kingdom of heaven.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가 인정되는 영역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통치는 옛적 선지자들이 고대하던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뜻하며, 하나님의 백성을 구속하고 원수들을 물리치는 것을 통해 나타나는 하나님의 주권의 현시다. Is at hand. 하나님의 약속은 말씀에 대한 순종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다는 외침은 회개에 대한 긴박감을 더해 주는 효과를 낳는다. 회개는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위한 선행 조건이다.
3:3 this is he. 과거에 왕이 궁을 나서는 경우 그를 수행하기 위해 커다란 행렬이 뒤따랐는데, 맨 선두에 왕의 명패를 든 자가 있었다. 그는 깃대를 높이 세우고 왕의 행차를 앞서 알렸다. 세례 요한의 역할도 이와 비슷하다. 그는 사 40:3이 가리키는 '소리'며, 왕보다 더 위대하신 메시아의 도래를 선포할 사명을 띠고 태어난 인물이다.
3:4 광야가 그의 집이었고 하나님이 그의 가까운 대화 상대가 되었을 것이다. 외적인 면과 별개로 그의 심령은 성령으로 충만했고, 약속된 선지자로서 엘리야와 같은 능력을 소유하였을 것이다(말 4:5, 6; 눅 1:17).
3:6 baptized. 요한은 회개하는 자들에게 죄 씻음과 중생의 상징으로 세례를 베풀었다.
3:7 the wrath to come. 구약성경은 주께서 의로 심판하러 오심에 대해 전하고 있다(시 96:13; 습 2:1, 2; 말 3:2). 그의 메시지는 하나님의 진노가 원수에게만 적용되리라 여겼던 종교 지도자들의 안일한 생각을 꾸짖는다.
3:8 fruit in keeping with repentance. 회개는 내면의 더러움을 제거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회개한 이후 거룩한 삶이 외적으로 드러나게 된다. 그러므로 열매가 없는 회개는 온전하지 못한 회개다.
3:9 Abraham as our father. 혈통적 아브라함의 후손이란 이유로 특권 의식을 갖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약속된 복을 누리려면 태생적 요소와 관계없이 말씀에 대한 순종, 곧 죄에 대한 회개가 따라야 한다. 왜냐하면 누구도 예외 없이 모두가 죄인이기 때문이다(롬 3:23).
3:10 is cut down. 진노의 심판을 형상화한 도끼가 이미 나무 뿌리에 놓여있다. 회개의 열매가 나타나지 않으면 심판이 기다린다. 아직 하나님 나라가 완성된 시기는 아니지만, 죄의 문제에 대해서는 긴박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죄인에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회개하기를 원하신다(벧후 3:9). 심판 전까지 남은 시간은 멸망할 자녀들이 모두 회개함에 이르도록 주어진 유예기간이다.
3:11 with the Holy Spirit and fire. 성령 세례의 의미는 물 붓듯 부어주시는 강력한 성령의 임재로 인해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실감 나게 느끼며 친밀한 연합을 이루는 은혜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그동안 가졌던 이성적 지식을 뛰어넘는 단계며, 실제로 내 영이 하나님과 마주하면서 감각적으로 많은 것을 느끼고 깨닫는 것이다.
3:13~15 죄가 전혀 없으신 예수님은 죄 씻음을 상징하는 세례를 받으실 이유가 없다. 하지만 인류의 구속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 스스로 낮아지시며 죄인과 동일시하셨다(고후 5:21; 빌 2:7, 8).
3:15 righteousness. 대부분의 성경에 '의(義)'로 표시하고 있는 이 단어는 '뜻'으로 번역해야 정확해질 것이다. 인류의 구속 사역을 위해 그리스도께서 세례 받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감안하면, 의(義)를 이룬다는 말은 어법에 맞더라도 문맥상으로는 부자연스럽다.
3:16, 17 이 표적은 그리스도의 왕적 신분을 보증하는 확실한 증거다. 그분은 여호와의 기뻐하시는 아들이며, 또한 고난의 종이다(사 42:1).
3:16 like a dove. 창 1:2에 나타난 성령의 운행하심을 상기시켜주는데, 이는 예수님의 사역을 통한 새로운 창조의 시작을 알리는 것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