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your righteousness. 여기서 '의'는 경건의 외적 표현 세 가지(선행, 기도, 금식)를 내포한다.
6:2 hypocrites. 겉으로는 하나님을 사랑하며 의를 추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마음의 중심에는 하나님이 계시지 않으며 자기를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다.
6:5 pray. 기도에 대한 신학적 해설 참조.
6:7 do not heap up empty phrases. 기도의 잘못된 예시로서, 이방인의 기도처럼 영적 효력을 기대할 수 없는 무의미한 주절거림에 불과하다. 위선자들은 하나님과의 교통이 이루어지지 않음에도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길게 기도함으로써 자신의 경건을 드러내려고 하였다.
6:9~13 '주기도문'은 주의 자녀가 하늘 아버지께 올려드릴 기도의 바람직한 예시다. 양자로 받아진 자녀는 어린아이처럼 자신을 낮추고, 진실한 마음을 담아 아버지를 칭송한다. 그리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지은 죄를 회개하며, 아버지의 뜻과 더불어 자신의 필요에 대해 간구한다.
6:9 hallowed be your name.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아 지음 받았고(골 1:16), 죄로 멸망할 백성을 위해 구원자로 오셨으며, 최후에 세상을 의로 심판하실 하나님은 그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기 합당하다. 영원토록 그분의 이름을 칭송해야 할 이유는 충분하며, 그의 자녀의 삶에서도 그의 영광이 나타나야 한다.
6:11 daily bread. 하나님은 인간의 물질적 필요뿐 아니라 영의 필요까지 채워주실 수 있는 분이다.
6:12 debts. 문자적으로 '빚'이라는 뜻이지만, 해석하기로는 '죄'로 여기는 것이 적절하다. 사실 죄를 다른 식으로 표현하면 영적으로 갚아야 할 빚이다. 그리스도인은 지은 죄를 회개하기에 앞서 다른 사람이 지은 잘못을 용서해야 한다. 이는 "긍휼히 여기는 자는 . . .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마 5:7)라고 하신 주님의 말씀에 근거하며 온당한 이치다. 만약 남을 용서하지 못한다면 자신도 마찬가지로 용서받지 못할 것이다.
6:13 lead us not into temptation. 유혹에서 이기려면 반드시 성령의 도우심을 입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회개해서 흑암의 세력을 무력화시키고, 성령께서 내 마음과 생각을 장악하시도록 간구해야 한다.
6:17 anoint your head. 여기서 '기름'은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바르는 오일을 말한다(단 10:3).
6:19 물질은 아무리 귀한 보물이라도 나중에 가서는 썩거나 부식되어 사라진다.
6:22, 23 언어유희로 표현된 내용이라, 직역으로 번역한 상태에서는 원의미를 해석하기가 어렵다.
6:25 anxious about your life. 염려는 마음에서 생겨나는 죄의 일부다. 이는 때를 따라 공급하시는 하나님께 대한 불신에서 기인하며, 자기 뜻을 앞세우는 교만과 연관 지을 수 있다.
6:26 they neither sow nor reap. 새를 본받으라고 주신 말씀은 아니지만, 새가 아무것도 염려하지 않는다는 점은 충분히 본받아야 한다.
6:33 seek first the kingdom of god and his righteousness. 택한 자녀들은 마땅히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 자신이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며 하나님께서 나의 주인이심을 인식하고, 모든 생각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살아가야 한다. 이러한 전환이 속에서 이루어질 때, 모든 필요를 하나님께서 채워주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