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가이드

에스더 개요

이원범 2024. 3. 14. 09:05

에스더

히브리 본명은 하닷사이며 해방된 이후에도 제국에 남아 거주하였다. 일찍 부모를 여의고 고아가 되었으며 사촌인 모르드개가 후견인처럼 돌봐줬다. 비록 출신 배경은 좋지 않은 편이었으나, 때마침 왕비가 왕에게 불복종하여 폐위되는 일이 벌어졌다. 빼어난 용모를 가진 에스더는 후보에 오른 다른 여성들보다 왕의 눈에 띄었고 곧 왕비로 간택되었다.

하만의 음모

아각 사람 하만은 아하수에로왕의 대신이며 자만심이 대단한 사람이었다. 다른 사람을 무릎 꿇리는 데서 오는 도취감에 사로잡힌 사람 같다. 그런 그에게 유다인 모르드개는 심기를 거스르는 독종이었다. 그는 모르드개뿐 아니라 유다인 전체에 분노를 품고 죽이기로 결심했다. 당시 제국에 수십만의 유다인이 살고 있었을 것인데 개의치 않고 그런 계획을 세운 데에는 사탄의 역사가 숨어있다.

금식 기도

하만의 계획대로 전국에 유다인을 학살하라는 공문이 발송되었다. 갑자기 사형 선고나 다름없는 발표를 듣게 된 유다인들은 금식하며 통곡했다. 모르드개는 이 소식을 에스더에게 전하며 해결을 촉구했다. 에스더는 왕비이나 왕의 허락 없이 그 앞에 나갈 수 없는 형편이었다. 그리하여 유다인들이 단결하여 금식과 기도로 왕비를 중보했고, 에스더는 왕의 호의를 얻는 데 성공했다. 여기서 하나님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데, 하나님의 역사는 왕이 잠이 오지 않아 왕궁 일지를 읽게 한 것으로 나타난다. 거기에는 모르드개가 왕의 목숨을 살린 공적이 실려있었다.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구원으로 유다 백성은 목숨을 건졌다. 악한 하만은 장대에 달려 끔찍한 죽음을 맞이했다. 자기 꾀에 자기가 넘어간 것이다.

'신학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개요  (0) 2024.03.14
욥기 개요  (0) 2024.03.14
느헤미야 개요  (0) 2024.03.14
에스라 개요  (0) 2024.03.13
역대기 개요  (0) 2024.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