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호르 주석

마가복음 12

이원범 2024. 3. 2. 18:54

12:1 parables. 4:2 해설 참조. vineyard. 이스라엘 자손, 곧 유대 민족을 비유적으로 일컫는 것 같다. 일명 '포도원의 노래'(사 5:1~5)에서 언약에 불성실하고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한 이스라엘이 포도원으로 상징화되어서 나온다.

12:2 servant. 이스라엘 역사에 등장하는 선지자를 가리킨다(마 23:37). 선지자는 이스라엘이 언약의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때 나타났고 하나님께 받은 메시지를 선포했다. 그리고 그 말씀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보응이 주어졌다. tenants. 앞서 주님과 신경전을 벌인 대제사장들, 서기관들을 가리킨다. 현재 잘못된 길을 가고 있기 때문에 소출을 바치지 않는 악독한 자들로 묘사된다.

12:6 a beloved son. 의심할 여지가 없이 그리스도 예수님을 가리키며, 대적자들이 기가 막혀 얼굴색이 변할 것 같은 대목이다.

12:9 give the vineyard to others. 그동안 맡아 왔다고 해서 포도원이 그들의 전유물은 아니다. 사람은 외모를 보지만 하나님은 중심을 살피시며(삼상 16:7) 자기 뜻에 합당한 사람을 찾아 일을 맡기신다. 버려진 농부들은 제자들이 못 배운 자들이라며 우습게 여겼지만(행 4:13)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데 출신이나 배경, 학식을 따지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12:10, 11 시 118:22, 23을 인용하신 말씀이다. 성전 지도자들이 배척한 그리스도는 새 성전, 곧 교회의 머릿돌이 되어서 이 세상에 여호와의 복을 가져오는 축복의 통로가 될 것이다.

12:14 taxes. 로마에 속한 각 행정 구역에서 징수하는 세금. 형편에 따른 차등을 두지 않고 일률적으로 부과하였기에 서민들 사이에서 불평이 많았다. 여기서 생기는 딜레마는 찬성이든 부정이든 어느 쪽을 택해도 후폭풍을 피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12:15 denarius. 그리스의 드라크마와 거의 비슷한 가치를 지니는 로마 은전. 앞면에는 '아우구스투스의 아들 티베리우스 카이사르'란 글씨와 함께 티베리우스 황제의 얼굴이 그려져 있다.

12:17 the things that are Caesar's.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로마의 정치권력은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것이다. 그 자리로 높여주신 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요 19:11). 민족주의자들이 바라는 꿈은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지 않으며 오히려 거스르는 것이 많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일은 아무리 싫어도 인정하는 것이 우리의 본분이다(렘 38:17).

12:19 Moses wrote. 신 25:5~10에 나오는 '형사취수' 율법에 관한 언급이다. 이것은 후사가 없이 죽은 사람이 가까운 친족을 통해 대를 잇도록 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12:24 you know neither the Scriptures. 편협한 관점을 가지고 있던 사두개인들은 모세오경만을 정경으로 인정했고 직접적인 언급이 없는 사후세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성경은 성령에 의해 영감받은 저자가 기록한 글이기에(벧후 1:21), 읽고 제대로 이해하려면 성령의 도우심을 입어야 한다.

12:26, 27 그나마 모세의 책을 가까이하므로, 그들이 알고 있을 만한 구절을 근거로 삼으신다(출 3:6). 죽은 자가 살아나지 못한다면 그들의 이름을 부르신 것이 이상할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하나님이 누군가의 하나님이요라고 하셨는데 그 대상이 살아있지 않다면 논리적으로 오류라는 논지이다.

12:28 seeing that he answered them well. 서기관은 예수님이 범상치 않은 수준임을 직감했을 것이다. 그리고 속으로 이 분이 과연 어느 정도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긴 것 같다.

12:29, 30 여기서 인용한 신 6:4, 5은 일명 '쉐마'라고 불리며 율법의 주요 계명을 종합한 성격을 띠고 있다. 율법을 대하면서 기본적으로 우리 안에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간직하고 있어야 한다. 사랑이 없이 지키는 것은 과중한 부담이 될 뿐 아니라 바리새인처럼 잘못 어긋나는 경우가 생긴다.

12:34 not far from the kingdom.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정확히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선한 행실로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요 14:21). 그렇기에 많이 안다는 사실은 자랑할 거리가 못 되며 회개해서 정결해지는 것이 우선된다.

12:35~37 시험하는 자들의 입을 닫으신 후, 당시 민중 사이에 안착된 '다윗의 자손'이라는 호칭이 적절하지 못함을 가르치신다. 메시아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시고(골 1:15) 다윗의 주요(시 110:1) 모든 만민의 주가 되신다(요 1:1~3).

12:38 Beware of the scribes. 제자들이 주의해야 할 대상은 당시 예루살람에서 주류에 속한 자들이었다. 그들은 중심적 위치에서 실권을 유지했으며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았다. 하지만 섬김으로 보답하지 않고 오히려 그들의 것을 탐하였고 지능적으로 갈취했다.

12:42 two small copper coins. 화폐 중에 가장 작은 단위의 동전. a penny. 겨우 두 렙돈의 가치를 지닌 동전.

12:43 put in more. 우리가 드리는 헌금은 그 액수가 많든 적든 하나님께서 보실 때 충분하거나 모자를 수 있다. 각 사람의 형편에 따라 기준이 다르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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