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 tax collectors. 3:12 해설 참조. sinners. 바리새인의 지도를 받아서 정해진 규정대로 생활하지 않는 사람과 특정 직업 종사자를 가리킨다(마 21:32). 이러한 구분은 잘못된 것이지만 위선자들이 주류인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었다.
15:3~7 목자가 잃은 양을 찾아야 함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이스라엘 목자들은 겔 34장의 예처럼 자기 의무를 저버리고 양 떼를 방임하였으며 도리어 포악을 저질렀다. 당시 지도자들이 특정 부류를 폄하하고 상종하지 않으려 한 태도가 그들에게 포악을 저지르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15:8 silver coins. 이 헬라의 은화는 데나리온과 비등한 가치를 지녔으며, 형편이 넉넉지 못한 계층에게 적지 않은 금액이었다.
15:12 give me . . . that is coming to me. 신 21:17에 따르면, 장자에게 두 배의 몫을 주라고 되어있다. 차남인 그는 맏형의 절반을 상속받았을 것이다.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부분은 이 아들이 아버지께 적지 않은 무례를 저질렀다는 점이다.
15:15 pigs. 레위기에서 부정하다고 규정된 짐승이다(레 11:7). 유대인이라면 혐오하는 이것을 돌보게 되었다는 사실은 둘째 아들이 처한 절박한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15:20 회개하는 죄인을 향한 아버지 하나님의 긍휼하신 사랑을 묘사한다.
15:21 Father, I have sinned . . . before you. 이 이야기에서 클라이맥스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여기서 아들은 아버지의 재산을 탕진해버린 일에 대해 죄를 자각하고 용서를 빌고 있다. 돌아온 것이 전부가 아니며 회개를 통해 마음에 쌓인 앙금을 풀어내야 한다. 아버지는 사과를 받아주시는 분이지 죄를 용납하시는 분이 아니다(벧후 3:9).
15:22~24 하나님은 우리가 회개한 죄에 대해 용서하실 뿐 아니라 기억지도 아니하신다(히 10:17). 또한 잃었다가 다시 찾은 것처럼 기뻐하고 잔치를 베푸신다.
15:28 But he was angry. 냉소적으로 그려진 맏아들의 모습은 죄인들과 어울리신 예수님을 힐난하였던 위선자들을 묘사한 것이다. 율법을 내려주신 이유는 우리로 아버지의 긍휼하심을 배우도록 하기 위함이다(요일 4:7).
15:29~32 이어지는 맏아들의 불만은 그의 부족한 인성과 아버지에 대한 몰이해를 보여준다. 그리고 사랑이 있는 편과 없는 편을 극명하게 대비시킨다.
15:31 all that is mine is yours. 비유 밖에서 본다면 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자다(요일 4:20). 자기 혈육에게조차 이렇게 차갑다면 과연 누구를 사랑할지 의심스럽고, 하나님의 사랑도 기대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