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호르 주석

누가복음 16

이원범 2024. 3. 3. 11:11

16:1 manager. 주인이 내부 살림에 일일이 신경 쓰지 않도록 집과 모든 소유물을 관리하는 사람이다. 주인 못지않은 권한을 지니므로 혹여 나쁜 마음을 먹는다면 은밀하게 자기 마음대로 빼돌릴 수 있다.

16:6, 7 주인에게 돌아갈 거래금을 깎는 불의한 행동이다. 다만 이 이야기의 관심은 윤리나 도덕이 아니다.

16:8 주인에게 화를 당할 것이란 예상과 달리, 그는 민첩한 행동으로 인해 칭찬받았다. 청지기로 대변되는 이 세대의 아들들은 어떤 면에서 하나님의 자녀들보다 지혜롭다. 예수님은 우리가 죄에 대해 깨끗하길 원하시면서 동시에 지혜롭게 현실의 위험을 헤쳐 나가길 기대하신다(마 10:16).

16:11 부 또는 돈이 그 자체로 불의한 것은 아니지만, 그쪽으로 마음이 기울면 타락할 가능성이 생긴다. 하나님은 자녀들이 돈으로 망하길 원치 않으시기 때문에 복이 임하기에 앞서 많은 연단을 주실 것이다. true riches. 하나님 나라와 관련하여 우리에게 맡기시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16:13 God and money. 충분히 연단을 받은 사람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사람이 넘어지는 문제다. 돈의 지배력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강해서 경건한 사람도 넘어지고 시험에 든다(왕하 5:20).

16:16 The Law and the Prophets. 구약성경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everyone forces his way into it. 복음을 듣고 거기에 대한 능동적 반응을 묘사한 것이다. 구원은 가만히 기다린다고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죄의 자각과 회개가 따라야 하며 적극적으로 주의 말씀에 순종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바리새인처럼 위장된 의가 아니라 참된 의를 구하고, 좋은 열매를 맺어야 천국에 이를 수 있다(3:9).

16:17 dot. 글자에서 지극히 작다고 여겨질 부분이다. 그러나 크기와 관계없이 진리는 영원토록 변함이 없을 것이다. 설령 물질세계가 사라진다고 해도 말이다.

16:18 바리새인들은 신 24:1~4를 근거로 이혼에 별다른 거리낌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것을 허락하신 것으로 이해했으며 자신들 입장에서도 좋다고 여겼다. 하지만 알아야 할 것은 이혼은 명백한 죄라는 사실이다. 주님께서 밝히셨듯 이혼과 더불어 재혼은 간음과 마찬가지다(마 5:31, 32, 19:9). 이혼에 대한 신학적 해설 참조.

16:19~21 외적인 면 외에는 많은 것이 생략되었다. 부자는 율법과 의를 등한시한 사람으로 보이는데, 나사로는 어떤 자세로 살았는지 알 수가 없다. 다만 그의 불행한 삶과 고통이 죗값의 상당량을 상쇄시켰을 것으로 여겨진다.

16:19 purple and fine linen. 당시 희귀한 자색 염료를 사용해 만든 의복은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그의 부귀영화를 대변해준다.

16:22 Abraham's side. 언약 백성의 대표자로 일컬을 수 있는 아브라함의 곁에 앉은 것은 천국에서 귀한 자리에 앉았음을 표현하는 것이다(요 13:23).

16:23 in Hades. 죽은 자들이 거하는 장소를 가리키는 헬라어 '하데스'가 쓰였다. 여기서는 구원받지 못한 자에 대한 최후적 심판의 의미를 지닌다. 지옥에 대한 신학적 해설 참조.

16:24 과거 호의호식하던 그에게서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처량한 모습이다. 물 한 방울이 절박해 호소하듯 죄를 회개했다면 이런 형편에 놓이지 않았을 것이다.

16:25, 26 사후 세계는 천국과 지옥으로 나뉘며 서로 왕래할 수 없다. 다시 말해 지상에서 영원한 처소가 결정되므로 한 번뿐인 우리 인생을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16:28 five brothers. 가족끼리 서로 닮는 특성을 감안하면, 형제들도 그와 같이 의를 구하지 않고 쾌락을 좇았을 수 있다.

16:29 Moses and the Prophets. 구약성경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유대인이라면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당연히 접했을 것이다. 다시 말해 구원의 기회는 그들에게 주어졌지만,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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