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 누가는 이 짧은 서문을 통해 본서가 나오게 된 배경과 특색을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나타난 흠 잡을 데 없이 미려한 문장은 그의 헬라어 구사 능력이나 문학적 소양이 상당한 수준에 있음을 알게 해 준다.
1:3 for some time past. 누가의 주도면밀한 성품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는 사소한 것 하나라도 빼먹지 않으려고 최대한 신경을 썼을 것이다. most excellent.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오른 사람에게 붙는 호칭이다.
1:5 Herod. 기원전 37년부터 4년까지 재위한 유대의 왕. 왕좌에 집착이 심하고 아기 예수님을 죽이기 위해 피바람을 일으키기도 했다. 구분을 위해 '헤롯 대왕'이라 불린다. the division. 제사장들이 돌아가면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24개로 편성된 조.
1:6 blamelessly. 지은 죄가 없다고 하면 말이 안 되고 이들도 기본적으로 죄를 가지고 있다. 다만 당시 사람들보다 훨씬 깨끗한 사람들이다.
1:9 어떤 전례를 말하는지 명확하지 않고 제사장들의 수가 많아서 불가피하게 제비를 뽑았을 것으로 보인다.
1:13 your prayer. 단지 개인적인 간구는 아니었을 것이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구원, 곧 메시아를 보내주시도록 기도했을 것이다. John. '주는 은혜로우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1:16 하나님만 섬기는 백성이 하나님과 멀어져 있는 상태라고 하니 참 아이러니하다. 하나님을 예배하고 교사들이 전한 가르침과 절기를 지키고 있었으나, 마음 중심에는 더러운 죄악이 가득 들어차 있었다(마 15:19).
1:17 the hearts of the fathers. 아버지의 마음을 알지 못하면 그를 기쁘시게 해드릴 수 없다. 또한 복음을 들었으면 그에 순종하여 회개해야 한다(행 3:19). 우리 속에 있는 더러운 죄는 하나님을 대적하므로 서둘러 회개하여 용서받고 깨끗함을 입어야 한다.
1:18 How shall I know this. 그는 믿음보다 앞선 자기 생각으로 인해 하나님의 약속을 순순히 받아들이지 못했다. 이성적 판단에 근거한 인간의 생각은 하나님이 하실 일을 가로막을 때가 있다.
1:22 realized that he had seen a vision. 환상이 아니라 천사를 본 것이지만,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 예측이다. 경건한 유대인들이 보았던 환상은 하나님 나라의 확장과 긴밀히 연결된다(행 9:10, 10:3, 17, 18:9). 참고로 악한 귀신도 사람에게 환시, 환청 등으로 무언가를 알려줄 수 있다(행 16:17).
1:25 my reproach. 유대 문화에서 불임은 하나님께서 내리신 징계로 치부되었고 당사자에게 상당한 수치를 안겨주었다(창 16:4, 11, 29:32, 30:1; 삼상 1:11). 당연히 임신하는 것만이 그 수치에서 벗어나는 길이었다.
1:28 O favored one. 이 세상에 오실 구주를 잉태하고 양육하는 일에 선택되었다. 그렇기에 지극히 큰 복이 임한 여인이고 천국에서 존귀하게 여김을 받는 영혼이다. 크게 쓰임 받는 종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은혜를 주시는데, 마리아는 영적으로 깨끗한 좋은 배경에서 자라났을 것이다.
1:31 Jesus. 당시 보편적으로 사용되던 이름 중의 하나로,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1:32 잉태될 아들이 구약성경에서 예언되었고 수백 년 동안 기다려온 메시아이심을 드러낸다. 유대인들에게서 '다윗의 후손'이란 메시아를 지칭하는 표현이다(삼하 7:12~16; 시 89:29).
1:33 구시대의 언약을 잇는 메시지며 궁극적으로 여실 하나님 나라의 영원성을 노래한다(단 7:14).
1:34 I am a virgin. 동정녀 탄생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신비를 드러낸다. 처녀가 남성의 역할 없이 아기를 배는 일은 도무지 믿기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이와 반대로, 남녀가 교합하여 자녀를 생산하는 일 역시 창조에 속한 일이며 놀라운 기적이다.
1:35 the power . . . will overshadow you. 존재하는 모든 사물과 생명체가 창조주 하나님으로 말미암았다. 생명의 잉태는 창조 사역과 거의 비슷한 원리로 이루어지는 일이다. holy—the Son of God.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실재적이고 완전한 인성을 취하시되, 아담 안에서 그의 모든 후손에게 전가된 죄의 영향이 전혀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확히 한다. 다시 말해 예수님은 인간과 동일한 육체를 입으셨지 원죄가 없으시다(고전 15:47).
1:39~45 마리아가 먼저 이야기를 꺼냈는지 모르지만 기이한 반응이 엘리사벳에게 일어났다. 하나는 배 속의 아기가 뛰었고 다음으로 선지자적 영감이 임해 마리아를 축복한 일이다. 어린 나이고 게다가 처녀인데 임신이라는 무거운 짐을 진 마리아에게 하나님께서 위로와 격려를 보내시는 것 같다.
1:46~55 '마리아의 찬가'로 불리는 이 노래는 사람을 외모로 취하시지 않고 세상을 공평과 정의로 다스리시는 하나님을 높이고 있다. 또한 언약의 복이 신실하게 후대에까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1:59 to circumcise. 남자 성기의 표피를 베어내는 의식. 유대 전통에는 난지 팔 일째 되는 날에 행하도록 정해져 있다(창 17:12).
1:67 was filled with the Holy Spirit. 아내와 남편이 모두 성령 충만에 이른 것은 성경에서도 보기 드문 사례이다. 세례 요한이란 위인이 탄생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특별히 예비하신 가정임을 알 수 있다. 아이는 부모에게서 절대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크게 쓰임 받으려면 경건한 가정에서 태어나야 한다.
1:69 horn. 구약의 은유로서 '힘' 또는 '능력'을 의미한다(시 18:2, 92:10, 132:17).
1:77 salvation . . . in the forgiveness of their sins. 발단은 첫 사람이 하나님께 불순종한 사건에 있다. 그로 인해 모든 사람에게 죄가 들어왔고 멸망에 이르게 되었다(롬 5:12). 구원은 단순히 말해 이 상황을 반전시키는 것으로, 죄를 회개하여 없이하고 하나님 앞에 정하다 인정받는 것이다(24:47).
1:79 those who sit in darkness and in the shadow of death. 흑암의 세력에게 붙잡혀 고통받는 자들을 말한다(8:27). 죄는 사슬처럼 우릴 옭아매며 가난, 질병, 사고, 파괴 등을 일으키고 결국 죽음으로 인도한다(롬 6:23).